나치의덴가쿠나치의불축제에서연행하는종교적공연예술

나치의 덴가쿠, 나치의 불 축제에서 연행하는 종교적 공연 예술
Nachi no Dengaku, a religious performing art held at the Nachi fire festival
R984r8024223.jpg
주제
어인정
O
길이
25
미션
121

개요[편집]

‘나치의 덴가쿠(那智の田樂)’는 일본의 민속공연예술로서 나치산(那智山)의 성지인 구마노 산잔(熊野三山, 구마노의 3대 신사(神社))과 깊은 연관이 있다. 나치의 덴가쿠는 매년 7월 14일에 ‘나치의 불 축제(那智の火祭り)’가 진행되는 동안 구마노 나치 신사(熊野那智大社) 경내의 가설무대에서 공연되는데, 불 축제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소로서 벼의 풍작을 기원하며 피리(笛)와 북의 반주에 맞추어 추는 제례적인 춤의 형태를 띤다.

나치의 덴가쿠는 1명의 피리 연주자, 허리에 북을 두른 4명의 북 연주자, 4명의 ‘빈자사라(編木)’라는 악기 연주자, 그 밖의 2명 등이 연행한다. 8~10명의 연행자는 음악에 맞추어 다양한 대형으로 춤을 춘다. 22가지의 레퍼토리가 있으며, 각각 45분에 걸쳐 연행된다. 그 춤은 2011년 현재 나치산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나치 덴가쿠 보존회(那智田樂)’에 의해 연행·전승되고 있다. 나치의 덴가쿠는 구마노 산잔에서 신앙을 바탕으로 전승되고 있다. 지역주민들과 전승자들은 구마노 산잔을 그들의 정신적·영적인 위안의 원천으로 숭배하고 경배한다.

- 유네스코 요약

개요[편집]

2012년에 등재된 일본의 무형문화유산.

특징[편집]

  • 로 시작해서 로 끝나는 긴 단어이다.
  • 미션 단어 2글자, , 1글자를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