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1974년 8월 15일에 서울전차를 대체하여 개통된 대한민국 최초의 광역전철이다. 그리고 아시아의 4번째 현대적 지하철이자 광역 전철이기도 하다.
수도권 전철에서 가장 긴 노선이다. (200.6km)
소요산역 에서 구로역을 거쳐서 인천역, 그리고 천안역, 신창역, 광명역, 서동탄역을 잇는다.
노선색은 남색이다.
경원선, 서울 지하철 1호선, 경인선, 경부선, 천안직결선, 장항선, 병점기지선, 경부고속선을 모두 잇는다.
가장 오래된 광역전철 노선이며 여러 이유로 인해 운행에 차질이 많이 발생한다.
2018년 중순까지는 성우가 직접 안내방송을 맡았지만 코레일은 열차에 이식하는 과정이 너무 오래걸린다는 이유로 서울교통공사열차를 제외한 나머지 코레일 열차를 기계음방송으로 바꾸었다.
2022년 중순, 특급열차가 역곡역과 영등포역을 추가 정차하여 급행열차나 특급열차의 소요시간이 거의 비슷해졌다. (특급열차가 조금 더 빠르긴 하지만 특급열차가 급행열차를 앞지르지 못해 오는 열차를 타는것이 더욱 빠르다.)
특징
- 수로 시작해서 선으로 끝나는 8글자 단어이다.
- 광역철도 노선명이다.
- 1호선, 3호선, 4호선, 5호선은 수도권전철에 해당되고 2호선, 6호선, 7호선, 8호선, 9호선은 서울지하철에 해당된다. 예를들어 입력할때 3호선은 삼호선이나 수도권전철3호선으로 입력해야 하고, 6호선은 육호선이나 서울지하철6호선으로 입력해야한다.
[분류:한국 교통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