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프리카 공화국
Republic of South Africa
남아공.png
주제
어인정
X
길이
8
미션
11

개요

사전
〈역사〉아프리카 남쪽 끝에 있는 공화국. 1961년까지는 영연방(英聯邦) 내의 남아프리카 연방이었다. 금ㆍ다이아몬드를 비롯한 지하자원이 풍부하고 광공업이 발달하였으며, 아프리카 최대의 공업국으로 주민의 80%가 반투계(Bantu系) 흑인이고 나머지는 백인이며, 주요 언어는 영어와 아프리칸스어이다. 수도는 3개로 행정 수도 프리토리아(Pretoria), 입법 수도 케이프타운(Cape Town), 사법 수도 블룸폰테인(Bloemfontein), 면적은 122만 1043㎢. ≒남아공.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아프리카 대륙 최남단에 자리한 공화국이다. 줄여서 남아공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북쪽으로는 나미비아, 보츠와나, 짐바브웨와 접해 있으며 북동쪽으로는 모잠비크, 에스와티니와 접한다. 1966년에 독립한 내륙국인 레소토가 남아프리카 공화국 영토 안에 둘러싸여 있다.

설명

이 땅에 처음으로 인류가 출현한 것은 300만년 전 스테르크폰테인, 스와르트크란스, 크롬드라이 화석 호미니드 지역 및 주변지역의 인류화석 유적에서 오스트 화석이 발견되었다. 다음 수렵 채집을 하던 코이코이족 산족이 이 땅에 살고 있었지만, 카메룬 부근에서 반투계 민족이 남하하여, 코이코이족과 산족을 쫓아내거나 동화시키면서 서기 300년 경에는 현재 남아프리카 공화국 북부 트란스발까지 진출하여 1000년 경에는 피쉬 강 이북의 선까지 왔다. 그러나 반투 열대 기원 작물을 주로 재배하고 있었기 때문에, 피쉬 강 이남에서는 기후가 맞지 않고 농작물을 기를 수 없었다. 그래서 그 이남에서는 코이코이족이 이전과 다르지 않은 수렵 생활을 영위하고 있었다. 피시 강 이북의 코사족, 나탈의 그니인, 하이펠트(오렌지 자유주와 트란스발 지역)에서는 소토족과 츠와나족 등이 철기를 사용하며, 농경과 목축을 영위하면서 작은 연맹체를 구성하고 있었다. 1050년부터 1270년 무렵까지는 국토 북단의 마풍브에서 고도의 도시 문명이 번성하고 있었다.

특징

  • '남'으로 시작하는 8글자의 단어이다.
  • 미션 단어로는 '아', '카'가 1개씩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