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물에 대한 정보

한치17 (토론기여)

예전 끄코에는 한국어, 영어 모두 천문, 물리라는 주제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영어에서 물리, 천문 주제가 삭제되면서 두 개의 주제는 한국어에서만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게 영어에서 물리, 천문이 삭제됐기에 주제가 물/천인 영어 단어를 위해 틀:주제 범주에서 물/천 주제를 '삭제된 주제'로 분류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분류를 해버리면 주제가 물/천인 한국어 단어도 삭제된 주제로 표기가 될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방법을 생각해봤는데 그 중 한 가지만 얘기하자면, 영어 주제의 물/천은 '물리(영어)', '천문(영어)'로 주제명을 변경하고, 분류의 경우는 따로 나누지 않고 한국어, 영어 모두 '물리', '천문'으로 표기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물리(주제), 천문(주제)도 한국어 주제인 물리(주제), 천문(주제)와 영어 주제인 '물리(영어)', '천문(영어)'로 나누어서 '물리(영어)'와 천문(영어)'에 삭제된 주제 틀을 넣는 방법입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 의견 이외에도 이 문제를 해결할 다른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끄투 대영 (토론기여)

그냥 주제 범주를 삭제된 주제로 안옮기면 되지 않을까요?(믕... 그러면 다 삭제된 단어로 옮겨야하나..)

끄투 대영 (토론기여)

근데 삭제된 거였나요...? 원래 워드넷에 벗어나는 단어만 삭제된는 줄 알았는데...

한치17 (토론기여)
  • 현재 삭제된 주제는 주제 범주를 삭제된 단어로 옮겨서 삭제된 주제의 단어를 문서로 만들 때

틀:단어의 색상을 회색으로 바꾸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herculescoronaborealisgreatwall과 같은 단어의 틀:단어 부분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영어의 물/천은 모두 삭제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Kkutukkutukkutu (토론기여)

삭제된 단어였어요????

"물리, 천문 주제 표기에 대한 토론"에 답변하기
한치17의 요약

추가 의견이 없으므로 토론 내용대로 하도록하겠습니다.

한치17 (토론기여)

현재 몇몇 단어가 '명사'라는 분류를 달고 있습니다.
이 분류는 현재 주제를 갖고 있지 않은 단어가 '분류:~로 시작하는 단어', '분류:~로 끝나는 단어'라는
분류만 갖게 되는 것이 비어 보이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붙이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에 대해 토론을 해보려 합니다.

일단 분류라고 한다면, 그 특정 분류에 속한 단어들은 모두 그 분류가 적혀져야 합니다.
따라서 명사라는 품사와 관련된 분류가 존재할 경우, 품사가 명사인 모든 단어는 명사라는 분류를 달아야 하며,
품사의 갈래 중 하나인 명사를 분류로 만들었기 때문에 다른 갈래인, 부사와 같은 분류도 만들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품사가 명사인 단어에다가 모두 명사라는 분류를 달기에는 분류될 문서의 양이 엄청 많아지게 됩니다.
이에 대하여 예전에 이야기를 해본 결과 주제가 속해있지 않은 단어에만 '명사'라는 분류를 단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끄투에 속한 모든 단어에서 명사라는 품사를 가진 단어를 분류해 나눈 것이 아닌,
품사가 명사인 단어 중 일부분 만이 분류가 됩니다.

그래서 저는 주제가 속해 있지 않은 단어에 분류를 달아야 한다면 '분류:명사'가 아닌,
'분류:기타', '분류"주제 없음'과 같은 분류를 다는 것이 더 낫다고 봅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무말랭이 하원 (토론기여)

확실히 분류:명사를 만들면 다른 분류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분류가 많아져서 복잡하게 될 거 같습니다. 분류:기타를 만드는 것이 더 나을 것 같네요. 문서를 작성할 때 주제 <기타>로 쓰니까요.

한치17 (토론기여)

다른 분들은 의견 없으신가요?

한치17의 요약

인게임 뜻, 한글 설명 모두 적는 걸로 하겠습니다.

한치17 (토론기여)

현재 영어 문서에서는 개요 부분을 설명할 때

틀:인게임 뜻을 쓰지 않고 한국어로 적고있습니다. (ex. pseudopleuronectes)

다음 방법 중에 어떤 표기가 가장 괜찮은 것 같습니까?

  • 인게임 뜻으로만 표기
  • 인게임 뜻 + 한국어 내용
  • 한국어 내용으로만 표기
무말랭이 하원 (토론기여)

제 생각엔 인게임 뜻 + 한국어 내용이 더 자세할 것 같네요.

한치17 (토론기여)

그렇군용. 다른 분들은 의견 없으신가요?

Wotomy (토론기여)

저도 둘 다 있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한치17의 요약

참여자가 없어 재량껏 처리하겠습니다...

한치17 (토론기여)
1. 인게임 사용 가능 여부에 따른 단어 문서 생성에 대한 토론.
2. 몇 개의 틀에 대한 토론.


  • 1. 현 끄코 단어는 인게임 사용O, 단대에서만 사용O, 검색은 가능하지만 사용은 불가한 단어(ex, 동사, 형용사)가 있습니다.

단대에서만 사용 가능한 단어는 '단어대결'이라는 제한된 틀이 존재하지만 인게임에서 쓸 수는 있으니 문서를 만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문서 윗부분에 '틀:단어 대결용 단어'(양식ex. 틀:삭제된 단어) 같은걸 만들어서 띄어야 할지 고민입니다. (분류는 달 생각입니다)

사용 불가 단어의 경우, 끄코위키에서 한국어 문서는 딱다그르르딱다그르르하다만 존재하고, 영어는 Bloodoxygenation level dependent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등 몇 개가 존재합니다. 여기서 문제는 이런 사용 불가 단어의 문서를 작성해야할지 삭제해야할지 입니다. 예전 딱다~하다의 문서를 보았을 때는 임시방편으로 틀:사용 불가 단어를 띄어서 표시는 하였었지만 이런 문서는 생성하지 말자의 의견이 많으면 저 틀도 삭제하려고합니다.



  • 2. 현재 끄코위키를 편집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틀들이 만들어지고있습니다.
    그러나 이중에서 틀:최장문, 틀:과거 최장문, 틀:故 유명인같은 틀은 꼭 필요한지가 의문이여서 삭제가 나은지 아님 그냥 두는게 나은지 알아보려합니다.


이 질문에 관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말해주세요.

한치17 (토론기여)

지금 동음의이어 사진이 슬라이드 형식으로 되어있는데, 다른 분들은 이에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해져서 올려봅니다.


  • 1. 지금의 슬라이드 형태가 좋다.


  • 2. 예전의 이미지 표기법이 좋다.

(너무 아래에 묻혀서 올리는 중.)

무말랭이 하원 (토론기여)

저는 보기에 편한 슬라이드 형식이 좋은 것 같네요.

한치17 (토론기여)

옹 그렇군뇸

한치17 (토론기여)

끄코에는 검색은 가능하지만 사용이 불가능한 단어들이 있습니다. (ex. 동사,어미,형용사)

이런 단어들도 끄코위키에 작성을 할까요? (ex.딱다그르르딱다그르르하다)

못쓰는 단어라도 주제가 들어있으면 한단대에서는 쓸 수 있지만 주제가 없다면 쓰질 못합니다.

그럼 분류목록에서 "한단대에서만 가능" 분류와 "인게임 사용 불가" 분류를 만들어서 작성하는게 좋을란가요?

10205 (토론기여)

분류목록으로 나누죠.

한치17 (토론기여)

그러는게 좋겠군욤

한치17 (토론기여)

와우/도타/함대 주제가 삭제되었는데 가데스의 경우 마블/라노벨이외에도 "와우"라는 주제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예전, 삭제된 단어의 문서는 단일주제의 단어라(ex.실상워드) 삭제된단어 틀과 분류를 붙이고 내용을 작성하면되었지만,

이 경우는 단일주제가 아니기에 와우라는 내용을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 지 고민입니다.


동음이의어에서 삭제된 한 주제에 대해 내용을 작성할 때 "이 단어의 이 주제는 삭제되었습니다" 라는 표시를 어떻게 해야하는게 좋을까요?

한치17 (토론기여)
10205 (토론기여)

삭제되었던 주제 문단에만 삭제된 단어 틀을 넣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치17 (토론기여)
Wotomy (토론기여)

무츠처럼 하면 되겠군요. br로 따로 여러번 안 띄워도 삭제 틀이 알아서 영역을 구분해주니 좋군요.

근데 목차에서 삭제된 부분이 구분이 안 가니 무츠 문서 상태에서 '삭제된 주제' 항목 제목만 추가로 만들고 하위 항목으로 넣으면 좋을 거 같아요.

한치17 (토론기여)

넵! 적용해보았습니다.

다른 문서들도 이런 식으로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한치17의 요약

토론에 응해주신 3부의 의견이 모두 통합으로 가고있으므로 동음의이어의 표기는 앞으로 통합으로 가도록 하겠습니다.

한치17 (토론기여)

예전 토론에서 아무런 의견이 없길래 2~3명에게 물어본 결과 모든 분이 동음이의어 부분을 통합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하셔서 그냥 모두 통합으로 가려 했습니다.

그러나 얼마 전, 나누는 게 괜찮다는 분도 계셔서 마지막으로 토론을 하려고 합니다.

이 토론을 못 보셨다면 어쩔 수 없지만, 보셨다면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의견을 조금이라도 내주시길 바랍니다.


동음이의어 표기 방식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 1. 통합하여 표기하자.

말 그대로 동음이의어를 하나의 문서에 다 넣는 방식으로 가디언과 같은 결과물이 나옵니다.


  • 2. 분리하여 표기하자.

말 그대로 동음이의어를 각각 주제의 문서로 만드는 방식으로 유리와 같은 결과물이 나옵니다.
(단 주제가 없는 단어는 명사(동음이의어)같이 다 나누지 않고 ○○(기타) 문서에 모두 넣습니다.)

어느 것이 나은지 의견 내주시길 바랍니다.

10205 (토론기여)

1번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문서를 따로 만들게 되면 찾아서 들어가는 것이 불편할 수도 있고, 한번에 모아보면 뭐가 있는지 쉽게 이해가 갈 것으로 보입니다.

(몰론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 생각입니다.)

무말랭이 하원 (토론기여)

1번이 개인적으로 괜찮다고 생각이 되네요. 통합해서 문서를 작성하면 보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한치17 (토론기여)

그렇군용 다른분 의견은 없으신가요? 4월 7일 오후 11시 까지 의견 받겠습니다.

Wotomy (토론기여)

나무위키처럼 기본적으로 1번으로 하되 하나의 내용이 커질 경우 따로 분리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단어 문서들 내용 웬만해선 정말 간단한 정보 밖에 없기 때문에 따로 분리할 경우는 별로 자주 안 나올 거에요. 에스시브이토르비욘 문서 정도로 따로 서술할 내용이 많지 않은 이상은 동음이의어 문서로 유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틀:단어의 주제 부분이 롤백되었군요.

2
한치17의 요약

유리처럼 하자는 분보다 한번에 다 넣는게 좋다는 분이 훨씬 많아서 앞으로 가디언 이런 식으로 처리하겠습니다. 의견있으시면 내주시길

Wotomy (토론기여)

예에에전에 줄바꿈으로 변경했었는데 전에 있었던 위키 오류로 롤백되고 나서, 또 편집해봤자 날아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편집욕구가 사라져서 위키에 손 놓고 있었네요. 다시 변경해볼게요.

한치17 (토론기여)

오! 명령어 고수님께서 오셨군용 ㄷㅠ

한치17의 요약

요밥님과 해결중입니다.

한치17 (토론기여)

지금 틀:단어는 주제를 5개 까지 밖에 표현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적을 수 있는 주제의 양을 늘리거나, 원소유리처럼 따로 기재하여야 주제의 개수가 5 초과인 단어들의 표기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적을 수 있는 주제의 양을 단순히 늘리는건 어려운게 아닙니다. 하지만 단순 늘리기 식으로 할 경우

주제가 10개 정도 되는 단어를 표기할 땐 주제칸의 길이가 옆으로 늘어나 칸이 매우 커져버리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주재의 개수가 몇개가 넘어가면 <br>로 처리를 햐야하는데 이에 대한 명령어를 잘 모릅니다.. 따라서 이 명령어를 아신다면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러면 이미지 부분의 회색선도 해결해야합니다...)

또한 |-를 이용하면 할 수 있긴하나 주제 칸에도 회색의 두꺼운 선들이 나타날 것입니다...


  • 원소 처럼 기재 하는 것은 주제를 따로따로 적기에 주제칸을 생각할 필요는 없어집니다.

다만 이미지가 크거나 내용이 적은 경우에는 틀:단어 간의 공간이 많이 벌어져 내용이 비어보이는 사태가 발생하고, 편집을 하는 과정에서 줄바꾸기(엔터)를 많이 쳐야 한다는 단점등 여러가지 단점이 존재합니다.


  • 유리처럼 기재를 하는 것도 좋으나 문서의 양이 방대해지며 따로 우리가 찾는 문서로 찾아가야한다는 불편함이있습니다.


어떤 방법이 좋을지에 대한 의견이나, 다른 방안이 있다면 말씀해주시길 바랍니다.

한치17 (토론기여)

저는 각 주제의 설명이 적다면 (ex.런닝맨) 1번의 방법이 좋으나(명령어를 완성했다는 가정하에)


해병과 같이 각 주제마다 설명의 내용이 길다면 주제 사진을 한꺼번에 하는것이 아닌(ex.런닝맨) 따로 기재를 하는것이(ex.원소) 가독성 면에서 더 좋다 생각합니다,

이 둘을 어떻게 통합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유리같이 한다면 모든게 해결되긴하나.. 이건 이거나름대로의 불편함이 있으니...흠

한치17 (토론기여)

그냥 유리처럼 기제하는게 나을란가요..? 다른 위키에서도 이렇게 하고있기도 하고 명령어도 잘 모르겠고... 더구나 유명인 같은걸 할땐 동명이인의 유명인이 너무 많아 원소런닝맨식으로 넣는건 힘들어 보여서...

제발 아무의견이라도 내주세요... 여긴 모두가 함께 참여하여 만드는 곳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