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cept

개요[편집]

자신만의 특정한 테마를 잡아 플레이하는 행위를 말한다. 보통 정석적으로 플레이하다 질려버린 고인물이나, 관심받기를 즐기는 즐겜 유저들이 취하는 플레이 방식이다. 이와 같은 유저들은 보통 자신의 컨셉에 맞게 모레미를 꾸미는 특성을 보인다.

외래어 표기법에 의하면 콘셉트가 맞는 표현이나 다들 컨셉이라고 부른다.

종류[편집]

특정 주제 단어만 사용[편집]

말 그대로 특정 주제에 해당하는 단어만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은 컨셉은 우선 해당 주제에 단어가 많아야 하고, 받아칠 수 있는 글자의 종류가 많아야 한다. 보통 포켓몬스터하스스톤 빌런이 많이 보인다. 또한 대한민국 철도역이나 디지몬의 경우 아래에 후술할 같은 글자로만 끝내기와도 겹치는 성향을 보인다. 다른 빌런에 비해 거부감이 덜 드는 플레이이다.

같은 글자로만 끝내기[편집]

같은 글자로만 끝내서 상대를 지치게 하는 플레이이다. 스택 전략과도 비슷해 보이지만, 스택은 상대를 죽일 목적이라고 한다면, 이 방식은 상대를 지루하게 만들어 지치게 끔 하거나 혹은 자신이 그냥 그 글자로 끝나는 단어를 많이 알고 있다는 만족감으로 플레이한다는 점에 차이가 있다. 따라서 스택과는 달리 받아칠 방어단어의 개수에는 크게 연연하지 않는 편이다. 많이 보이는 빌런으로는 '역', '섯', '택', '몬' 등이 있다. '역'과 같이 받아칠 단어가 많은 경우 오히려 상대가 예측샷을 치기 쉬워 점수를 더 주기도 한다.

야한 단어 빌런[편집]

성적인 단어나 그것이 포함된 단어를 사용하는 플레이를 말한다. 끄투 유저들의 연령대가 낮음으로 인해 단어 등재기준에서 19금을 제외 시키게 되며 해당하는 많은 단어가 사라진 적이 있으나, 표준국어사전에 등재된 단어나 비슷하게 들리는 여러가지 단어등을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컨셉을 유지해가고 있다.

돌림 단어만 사용[편집]

받은 글자를 다음 상대에게 그대로 돌려주는 단어만을 사용하는 플레이를 말한다. 예를들어 '다'로 끝나는 단어를 받았을 때, 다키마쿠라와결혼할수는없다다이크로뮴산소다와 같은 단어를 사용하여 다음 상대에게도 '다'를 주는 플레이를 말한다.(사실 이건 상대에만 도움을 준다.예측샷이 쉬우니까.....)

n글자만 사용[편집]

주로 6, 5, 8글자만 사용하는 유저가 있으며 사자성어컨셉도 n글자에 포함된다고 볼수있다. 이를 변형한 버전도 많은데 예를들어 9글자 이상컨셉, 3글자이하 컨셉, 무조건 최대장문만 사용하는 컨셉[1] 등이 있다.

최대한 빠른시간[편집]

최대한 빨리치는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짧은단어를 중심을 친다. 가끔 너무 빨리 치려다 자기차례가 오기전에 쳐버리는 실수를 할때가 있다. 고인물들은 짧은시간 이내에 8글자이상단어를 막써버리기 때문에 레벨이 높아질수록 특징이 없어지는 컨셉이다.

그림퀴즈에서 자음퀴즈하기[편집]

그림퀴즈에서 하라는 그림퀴즈는 안하고, 자음퀴즈를 하는 이상한 사람들이다. 사실 컨셉이라 보기에도 애매하고, 트롤링이라 보기에는 애매한게, 그림그리기가 부끄러워서 안 할수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단어 자체를 모를 수도 있다. 확실한건 이 컨셉은 제대로 그림그리는사람을 짜증나게 만들때 좋다.

  1. 장문러와 같은 컨셉이다.